경기도 시흥시가 시흥아트센터의 개관을 앞두고 공사 마무리 단계에 들어갔습니다. 시흥시 최초의 전문예술 공연장의 탄생인데요. 시흥시는 개관을 기념하여 2025년 9월 20일(토)과 21일(일) 양일간 프리뷰 페스타를 개최하는데요. 양일간의 페스타 중 꽃은 단연코 첫날 열리는 한국이 자랑하는 세계적 소프라노 조수미 콘서트가 되겠죠.
시흥아트센터 개관 정보
시흥아트센터는 710석 규모 대공연장과 301석 규모 소공연장에 전시실을 갖춘 전문예술 공연장으로 개관합니다. 넓은 무대와 최첨단의 음향‧조명장비를 활용해 오페라, 뮤지컬, 클래식, 융합예술 등 다양한 장르의 수준 높은 공연을 진행할 수 있고, 전문공연을 위한 부대시설과 예술교육을 위한 강의실까지도 함께 마련된다고 하네요.
위치는 시흥시 서울대학로 255(배곧동)이며 배곧생명공원에 인접합니다. 시흥시 배곧신도시의 중심인 호반아파트와 아브뉴프랑의 건너편입니다. 도시의 규모에 비해 이렇다 할 문화공연 시설이 부족했던 시흥시에서 이제는 오페라, 뮤지컬 등 수준 높은 공연을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 예술공간이 생기는 거죠. 시흥시의 대표 문화 인프라로 자리매김하고 시흥시민들의 자부심이 되기를 바랍니다.
시흥아트센터 개관 기념 프리뷰 페스타 조수미 콘서트와 국립오페라단 갈라콘서트
시흥시는 2026년 상반기 정식 개관을 앞두고 개관 기념 프로그램으로 '프리뷰 페스타'를 개최합니다. 2025년 9월 20일(토)과 21일(일) 양일간 시흥아트센터 예정지 바로 옆 배곧생명공원 특설무대에서 진행됩니다.
이틀간에 걸친 프리뷰 페스타 중 하이라이트는 신이 내린 목소리 조수미의 콘서트입니다. 배곧생명공원 특성무대에서 9월 20일(토) 18:30부터 오픈식이 열리고(애초 공지 18:00에서 30분 연기 추가 공지됨) 뒤를 이어 세계적 소프라노 조수미의 콘서트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9월 21일(일) 18:00 유엔젤 보이스 프리뷰 콘서트가 열리고 19:00 국립오페라단 갈라콘서트가 이어지는 개관 축하 프리뷰 콘서트 일정이네요. 이렇다 할 문화예술 공연자이 없어 문화의 불모지처럼 보이던 시흥시에서는 보기 드문 귀한 공연이 될 거라 기대합니다.
공연 관람료는 무료입니다. 다만 특설무대 객석 준비 수에 따르는 문제로 사전 예매는 해야 합니다. 9월 8일 오후 2시에 시흥아트센터 누리집(홈페이지)가 열리면 1인당 2매까지 예매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행사 당일 현장에서도 일부 좌석 배정은 가능하다고 하지만 1,000석 규모를 생각하면 예매는 필수일 것 같네요.
시흥아트센터에 거는 기대
2025년 8월 18일에는 시흥시가 오랫동안 공을 들여온 시흥배곧 서울대학교병원(가칭)이 드디어 착공에 들어갔다는 반가운 소식이 들려 왔었는데요. 오늘은 시흥아트센터의 개관 소식과 함께 이를 기념하는 프리뷰 페스타가 열린다는 소식까지 전해드릴 수 있게 되어 너무 좋네요.
마침 시흥배곧 서울대학교병원과 시흥아트센터는 큰 도로 하나를 가운데 두고 마주보는 자리라 더욱 의미가 깊어 보입니다. 의료 인프라의 하드웨어와 문화예술의 소프트웨어의 소식을 동시에 전할 수 있어 시흥시민으로서는 정말 뿌듯합니다.
시흥시는 프리뷰 페스타를 시작으로 아트센터 정식 개관 전까지 '찾아가는 시흥아트센터'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오는 9월 6일부터 11월 8일까지 지역 예술단체와 전문 예술단체가 함께 참여해 시 전역을 순회하며 공연을 선보이는 프로그램이하고 하네요.
시흥아트센터는 시흥시의 대표 랜드마크를 넘어 경기도와 대한민국 문화예술 발전에도 기여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기를 바랍니다.